항공관광의 정책과 상호 관련성
항공 관광이란 항공기를 이용하는 여행자에게 제공되는 일련의 운송 서비스를 총칭한다. 따라서 여행자를 고객으로 하는 운송상품의 판매와 예약 및 발권 업무, 공항에서 수행하는 여객의 항공기 탑승과 하기를 위한 제반 업무, 기내에서 수행하는 객실 업무 그리고 항공 여행과 관련한 각종 정보의 제공 등의 서비스 활동이 모두 항공관광업무의 범주에 속한다. 서비스상품의 특성상 고객의 경험과 다양한 고객 욕구의 충족 정도에 의해 상품의 가치가 결정되기 때문에 항공관광업무는 호텔, 레스토랑 등과 함께 고객에 대한 접대 서비스가 중요시되는 환대산업(Hospitality Industry)을 대표한다.
오늘날에는 관광과 항공의 연계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됨으로써 각국은 항공정책의 수립과정에서 관광산업의 진흥정책이 반영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항공 정책은 전통적으로 자국의 항공운소안업 육성과 항공 교통안전 등의 차원에서 다루어진 바면, 타 산업과는 별도의 차원에서 다루어졌다. 그러나 관광을 위한 국제항공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항공시장에 대한 과도한 규제가 관광산업의 발전을 제한다는 인식이 정착되면서 오늘날 많은 국가들은 항공운송이 관광 시장에 미치는 효과에 기초하여 자국의 국제항공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항공운송은 세계적으로 국제관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대부분의 관광 국가들은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항공을 이용하고 있으며, 항공자유화정책을 기조로 항공정책을 통한 관광산업육성을 모색하고 있다. 항공교통이 국제관광수단으로 이용되는 비중은 각국의 지리적 여건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나, 글로벌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현대 국제관광에서 항공운송은 절대적인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육상교통수단이 없는 일본, 대만의 경우, 모든 방문관광객은 항공을 이용하고 있으며, 대륙에 속해있어 육상 및 해상운송 여건이 유리한 그리스, 이집트, 싱가포르의 경우에도 70% 이상의 국제관광객이 항공교통을 이용하고 있다.
항공과 관광시장의 수요는 대부분의 경우, 동질적인 집단으로 구성된다. 항공 수요는 여행의 목적에 따라 관광여행자(Tourist 또는 Leisure Traveller)와 업무여행자(Business Traveller)의 두 가지 유형으로 크게 나뉜다. 전자의 경우, 항공교통은 관광을 위한 이동수단으로 이용되는 반면, 관광객들에 의해 여행목적지에서 이루어지는 관광(Sightseeing)과 숙박(Lodging), 외식(Food Service), 오락(Entertainment) 등은 해당 지역의 관광산업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들이다. 관광산업에 있어 여행객들은 현지에서의 소비지출을 통해 지역경제에 이바지하게 된다. 후자의 경우에도 숙박과 외식, 회의 참가 등을 통해 지역경제에 도움을 준다.
항공과 관광은 높은 상호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항공운송업의 주체인 항공사의 운송 서비스는 공급을 통해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하고, 이는 관광산업을 구성하는 수단으로서 가능하게 된다. 특히 오늘날 세계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저비용항공사(Low Cost Carrier)는 기존의 항공시장과 차별화된 관광수요를 창출하고, 여행사, 공항, 항공사 간의 경쟁을 촉진하는 동시에 관광목적지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함으로써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오늘날 천 세계적으로 저비용항공사(LCC)는 약 2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기존의 항공 여객과 차별화되어 운임에 민감한 여행자계층을 표적으로 세분화된 시장전략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지역항공사(Local Carrier)는 미국, 캐나다, 중국 등 국내시장이 풍부한 국가에서 지역을 중심으로 자국 내 노선을 운항하는 항공사를 말한다.
흔히 항공은 관광을 위한 공간적 이동수단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관광의 한 요소로 다루어진다. 그러나 시장수요자가 동일하고 고객의 욕구가 동질적인 점에서 보면, 항공은 관광상품의 내용과 품질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이다. 따라서 항공과 관광은 각기 독립적인 영역이라 하더라도 동일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상호 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얼마든지 기대할 수 있다. 한편, 국제관광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항공기를 이동수단으로 하여 국내로 입국하는 외국관광객(In-bound Tourist)은 관광지에서 소비지출을 통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기 때문에, 경상수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다시 말해, 항공과 관광은 국가의 산업정책 측면에서 보더라도 각기 독립적으로 다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각국 정부는 자국의 관광 지원개발, 해외 관광마케팅의 전개, 해외관광객의 유치, 항공사의 공급능력 증대, 관광지의 소비 촉진 및 세원의 확충, 관광업계의 고용 확대,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국가 브랜드가치의 제고 등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한편, 내국인의 국제 관광(Out-Bound)시장의 확대 역시 항공 및 여행업계의 경쟁력 강화 및 고용증대 등의 긍정적 효과는 있으나, 해외소비지출로 인한 경상수지의 악화라는 측면에서 부정적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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