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교통의 특성와 구성
오늘날 과학기술의 발달은 여객기의 고속화와 대형화 그리고 전천후 운항 등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항공교통은 다른 교통 수단에 비해 다음과 같은 7가지의 비교우위와 특성을 가지고 있다.
1. 고속성
항공교통의 가장 큰 특징은 고속성이다. 1960년대 들어서면서 운송활동에 본격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한 제트여객기는 항공교통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고속성은 일정한 고도에서 순항하는 경우에 극대화되기 때문에 특히 장거리 노선일수록 항공교통의 이점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2. 정시성
정시성이랑 정해진 운항시간표를 기준으로 정확하게 운송활동이 이루어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항공교통은 다른 운송수단과 비교할 때 기상조건, 항공기의 상태, 공항의 상황 및 탑승수속 등에 따라 교통여건이 변하기 때문에 정시성을 유지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렵다. 그러나 정시성은 항공운송의 신뢰성을 좌우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엄격히 관리된다.
3. 안전성
모든 교통수단에 있어서 안전성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초기의 항공교통은 안전서어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되었다. 그러나 항공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안전성이 크게 향상됨으로써 오늘날에는 교통수단 가운데 가장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만 항공기사고의 경우에는 구조의 시간적 여유가 없을 뿐 아니라 사고 결과가 치명적이기 때문에 운항의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된다. 따라서 항공교통에는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엄격한 각종 규제가 뒤따른다.
4. 쾌적성과 편리성
승객으로 하여금 쾌적한 상태에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항고오교통의 중요한 특성중의 하나이다. 특히 공중을 비행한다는 것 자체가 승객으로 하여금 불안감을 느끼도록 하기 때문에 이러한 불안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쾌적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항공여행시장은 제한된 종류의 항공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항공기 또는 항공기의 좌석 자체만으로 상품의 차별화가 어렵다. 따라서 서비스 경쟁을 통하여 경쟁력을 확보 및 유지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쾌적성과 함께 편의성 역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된다.
5. 경제성
항공교통의 운임은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그러나 소득 등 경제적 수준이 향상되고 항공 교통이 대중화됨으로써 여행자들은 이동에 소요되는 시간과 고급의 여행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점차 높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항공기의 대형화와 장비의 현대화를 통해 원가의 절감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시장의 규제완화추세가 확산되고 이에 따라 경쟁적으로 운임을 낮추려는 업계의 노력 등에 힘입어 오늘날 항공운송의 경제성은 폭넓게 인정되고 있다.
6. 노선개설의 용이성
항공교통은 육상교통이나 철도교통과 같이 도로나 철로의 건설과 관계없이 일정 수준의 보안시설을 구비한 공항이 있는 곳이면 얼마든지 노선의 개설이 용이하다. 즉, 노선의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도 교통수요에 부응하여 운항편수나 기종 등의 운송력을 통해 공급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7. 독과점적 시장구조
항공교통의 또 다른 특성은 운송서비스를 공급하는 항공운송업이 ㅈ어부의 규제를 받음으로써 시장이 독점 또는 과점의 형태로 구성된다는 점이다. 항공은 공공성과 안전성으 ㅣ확보를 위해 사업의 면허취득과 운항활동 등에 많은 규제가 적용된다. 그리고 자국의 이익을 보호하려는 각국 정부의 시장개입으로 인해 시장진입은 저가항공사(Low cost carrier)가 등장하고 있어 독과점적 시장구조의 변화조짐이 나타나고 있지만, 타 산업에 비해서는 여전히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며 시장의 글로벌화 역시 항공사간의 인수합병과 제휴 등을 촉진함으로써 초대형 항공사들이 출현하고 있다. 이는 과점적 시장이 지속되는 요인이 되고 있다.
항공교통의 기본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이 4가지로 구성된다.
첫째, 항공기. 운송목적의 항공기는 승객과 화물을 싣고 출발공항을 이륙하여 비행 후 도착공항까지안전하게 비행하여야 하므로 운송용 항공기의 안전성에 대하여 국제민강항공기구(ICAO)와 각국 정부는 그 기준을 엄격히 정하고 있다.
둘째, 항공기를 운항하고 지원하는 항공종사자이다. 항공종사자라 함은 일정한 자격요건을 충족하여 항공기의 운항, 항공교통관제, 운항관리 및 무선설비의 조작 그리고 정비활동 등를 각각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인력을 말한다. 여기에서 승무원은 제외된다.
셋째, 항공기가 비행할 수 있도록 공역 상에 지정된 통로인 항공로 또는 항로이다. 이는 국가 또는 지역별로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공인한 통로이며, 항행시설 등을 이용하여 설정해 놓은 공간의 통로이다.
마지막으로, 항공기의 이착률을 위해 사용되는 공항시설이다. 공항시설은 다시 활주로, 유도로, 주기장, 공항터미널, 항행안전시설, 항공교통관제소 등의 관제 및 통신시설, 기상관측시설과 경비 및 보안시설, 이용객 안내시설 등의 기본 시설과 이들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지원시설로 구분된다.
안전하고 원활한 항공교통이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교통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지원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항공교통의 지원체계는 크게 국가나 지역단위별로 구성되는 지원체계와 항공사 단위별로 수행하는 지원체계로 나누어진다. 전자의 경우, 항공기의 운항을 가능하게 하는 공역을 국가적 차원에서 관리하는 공역관리업무와 항행이 이루어지는 구역 내의 교통에 대한 규제, 조언, 경고 및 정보제공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항공교통업무(Air traffic service)로 구성된다. 후자의 경우, 항공사가 개별적으로 수행하는 운항관리 및 통제, 정비, 객실관리, 지상조업 등의 기능이 지원체계의 영역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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