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운송의 관광산업 촉진 효과와 특징
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성은 관광상품의 개발을 위한 필요조건이다. 관광은 산업 초기부터 육상과 해운 중심의 교통수단에 의해 접근성이 개선되어 왔다. 그러나 1970년대 들어서면서 민간항공은 장거리, 국제관광을 위한 교통수단으로 보편화되면서 관광산업의 발전을 촉진하였다. 오늘날 항공교통이 여행을 위한 대중화된 수단으로 정착된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항공운송의 특성이 있다.
첫째, 항공기술의 발달을 들 수 있다. 1960년대부터 이용되기 시작한 제트기는 항공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항공 수요를 크게 증대시켰다. 특히 제트기의 등장은 대량운송과 고속화를 실현함으로써 항공 운임의 인하와 항공교통의 대중화를 가능하게 하였다.
둘째, 항공 운송산업에 대한 규제 완화가 1980년대 들어서면서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항공운송업계의 규제 완화는 1978년 미국 의회가 제정한 규제완화법(Deregulation Act)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계기로 항공사의 설립, 노선의 개설, 운임 등 연방정부의 산업에 대한 대부분의 시장규제를 철폐함으로써 본격적인 경쟁체제에 돌입하였으며, 이와 같은 정책변화는 1980년대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항공사에 대한 민영화가 시장 경쟁체제를 형성함으로써 새로운 항공 노선이 적극적으로 개발되어 관광시장이 크게 확대되었다.
전 세계적인 항공자유화정책의 확산에 따라 국제관광의 수요가 꾸준히 창출되고 있다.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대되어온 항공 자유화는 오늘날 국제항공의 새로운 질서를 형성하고 있다. '오픈스카이정책(Open Sky Policy)'으로 불리는 새로운 흐름은 각국 정부의 항공 운송산업에 대한 보호, 육성정책에서 벗어나 상대국과의 상호이익에 바탕을 둔 양국 간의 항공시장에 대한 개방을 의미한다. 이는 오늘날 관세철폐를 핵심으로 하는 자유무역협정(FTA)과 유사한 개념으로서 운수권(Traffic Right)에 대한 규제의 철폐를 의미한다. 즉, 항공 자유화는 항공 운임과 운항 횟수, 노선개설 등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거나 없앰으로써 다양한 항공 운송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다. 항공자유화정책은 여러 형태의 운수권을 타 국가에 허용하는 개방정책으로서 국제항공에서는 자유경쟁 정책을 의미한다. 공통으로 다루어지는 내용에는 취항 가능한 항공사 수의 무제한 허용, 모든 노선에서의 운항 횟수 및 공급 좌석 수의 무제한 허용, 상대국에 취항하여 제3국으로 운송할 수 있는 운수권의 허용, 상대국에서 발생한 수익의 자유로운 본국 송금 등 전면적인 시장개방조치들이 포함된다. 우리나라는 2016년 기준 여객과 화물을 대상으로 약 40여 개 국가와 항공자유화협정(Open Skies Agreement)을 체결하고 있으며, 중국과는 점진적 항공 자유화로 확대할 계획이다. 오늘날 항공협정이 체결과정에서는 당사국 간의 관광산업에 대한 득실을 우선하여 고려하고 있다.
항공운송은 서비스가 지니는 본래의 특성 외에도 업무 자체의 복잡성과 항공교통이 지니는 공공성으로 인해 일반 서비스업종과는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흔히 항공운송은 종합예술로 비유된다. 서비스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스템과 대면 서비스가 전제되어야 한다. 항공운송은 생산과 유통이 분리되는 산업과 달리, 서비스 상품의 생산과 소비의 대부분 과정이 대중에게 노출되는 특징이 있다. 이로 인해 서비스의 성패가 현장에서 바로 결정되기 때문에 호평과 비평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 한편, 고객과 접촉하는 서비스 현장은 전체 서비스 시스템의 일부에 해당된다. 대면 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시스템의 지원이 절대적이며, 이는 고객에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겉으로 드러나는 항공 서비스는 흔히 빙산의 일각으로 비유되기도 한다. 업무체계의 관점에서 보면, 항공 운송 서비스는 시스템과 대면 서비스가 조화되어야 하는 복합적 서비스의 특징을 지닌다. 이는 마치 오케스트라와 같이 서비스 패키지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유기적으로 작동함으로써 고객 만족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오늘날 항공운송의 핵심기능은 대중적인 교통수단으로 안전하고 신속한 공간적 이동에 있다. 특히 항공운송은 신속성과 쾌적성, 고속성 등의 장점이 있지만, 공공성으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는 사회적 기대와 책임이 뒤따른다. 공익적 관점에서 항공운송사업이 지니는 긍정적인 특징과 사회적인 제약은 각각 다음과 같다.
- 항공운송의 긍정적 특징
항공운송의 긍정적 특징은 첫 번째로 국가를 대표하는 상징성을 지닌다. 국적기(National Flag Carrier)로서 국가원수의 외국 방문 등 국가를 대표하는 행사에 상징적으로 자국의 항공기가 이용된다. 국적기는 곧 국가의 위신(National Prestige)을 나타낸다. 둘째, 국제적인 인적, 물적 교류의 주요 수단이다. 국가 간의 교류를 촉진함으로써 단순한 운송수단보다는 생활양식과 문화적 교류를 주도하는 수단이 된다. 셋째, 항공기는 국적기로서 상대 국가에 대해 자국의 존재를 알리고, 항공협정을 통해 국가 간의 외교협력을 주도한다. 넷째, 항공운송은 생활의 편의와 비즈니스를 촉진하는 교통수단이다. 다양한 항공 노선을 통해 관광산업과 기업의 글로벌사업을 개발 및 확대시키는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된다.
- 항공운송의 사회적 제약
항공운송은 안전에 매우 민감하고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가 높아서 다른 산업과 달리 작은 시스템의 결함이나 서비스 실패가 사회적인 주목을 받게 된다. 천재지변 등의 불가항력적인 원인에 의한 사고라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또한 세계적인 항공안전규제의 강화, 시장경쟁의 심화, 테러위험의 증가 등으로 인해 산업에 대한 제약요인이 상대적으로 많다.
[항공관광론/항공사의 관광 서비스 업무] - 항공 운임 계산의 기본 원리 (항공권 가격 계산 방법)